|
|||
본문요즘 출시되는 승용차, SUV는 스페어 타이어 대신 런플렛타이어나 타이어 수리키트가 들어가지만 미국 풀사이즈 SUV, 픽업트럭 등은 아직까지 스페어타이어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픽업트럭의 대표적인 모델, 닷지 램과 포드 F-150의 스페어타이어 교체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는 워낙 긴급출동 시스템이 잘되있고 지역마다 정비센터가 많아서 직접 교체할 일이 많지 않지만 그래도 알아두면 좋겠죠? 닷지 램 공구 보관 위치 우선 적재함 바닥에 장착된 스페어 타이어를 빼내려면 차량에 기본으로 제공되는 OVM 공구를 찾아야합니다. 닷지 램의 경우 조수석 시트 하단에 숨어있는데요 커버를 손으로 잡아 당기면 이렇게 노란색 레버가 나옵니다. 레버를 돌려서 고정된 공구를 풀어낼 수 있습니다.
공구를 빼보면~ 이렇게 생긴 레버들이 나옵니다. 각각 낱개로 하나씩 체결되어 저렇게 긴~ 공구가 완성됩니다.
그러면 이제 타이어를 빼야겠죠? 위 사진처럼 뒷 번호판에 타이어 자키를 내릴 수 있는 홀이 있습니다. 바로 이 부분이죠! 손으로 딸깍하고 커버를 빼내면 안쪽에 스페어타이어 레버가 보입니다.
스페어타이어 레버에 체결된 공구를 끼워서 돌려주면 타이어가 바닥으로 서서히 내려옵니다. 닷지 램과 같이 에어서스펜션이 장착된 차량들의 경우 타이어를 교환하기 전에 서스펜션 설정에서 '타이어 잭 모드'를 세팅해주어야 합니다. 동그라미 표시된 타이어 잭 모드에서 On을 체크해주면 활성화가 되고, 평상시에는 Off로 해두면 됩니다. 타이어를 교체하려고 리프트나 자키로 차량을 띄우면 에어서스펜션이 자동으로 수평을 맞추려고 하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 서스펜션에 데미지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타이어 교체나 리프트로 띄울 때는 서스펜션 설정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포드 F-150 역시 마찬가지로 스페어타이어는 적재함 바닥에 똑같이 위치합니다. 다만 OVM 공구 위치가 차량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포드 F-150 공구 위치 F-150의 경우 보조석 2열 시트 뒤에 숨겨져 있습니다. 시트를 앞으로 폴딩하고 공구를 꺼내면 되고 램과 똑같은 방식으로 공구를 체결해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포드 F-150의 경우 뒷번호판에 있는 홀을 차키로 돌려서 스페어타이어 레버 입구를 찾을 수 있습니다. 포드 F-150의 경우 바로 이 부분이 스페어타이어를 내릴 수 있는 홀입니다.
그 다음은 램과 마찬가지로 체결된 레버를 돌려서 스페어타이어를 바닥으로 내리면 됩니다. 지금까지 닷지 램과 포드 F-150 스페어타이어 교체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각각 자세한 내용은 아래 유튜브 링크에서 참고하시면 됩니다 :) 감사합니다! 닷지 램 : https://youtu.be/peOfzrHvxEs |